본문 바로가기

Politics

좌파 우파 ?? 진보 보수?? 확실한 정의와 개념정리

좌파, 우파 정확히 무슨 뜻이지??


정치 뉴스, 정치 관련 기사만 보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들 좌파, 우파, 진보, 보수. 서로 프레임 전쟁을 하고 있는 것도 알겠고, 서로 섞이지 못할 대립 관계인 것도 알겠는데 정확히 무슨 뜻인지 이 단어들의 정의가 무엇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흔히 좌파, 진보는 북한을 옹호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인 것 같다. 혹은 우파, 보수는 애국을 들먹이며 부패를 일삼는 사람들인 것 같다. 이와 같은 이미지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 아닌 이 단어들의 원초적인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우선 좌파란?


세부 분파에 따라 굉장히 복잡하고 이념과 사상이 다 다릅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분배, 제도적 평등, 제도적 책임 중시, 중앙정부의 역할 확대, 탈민족주의, 반국가주의를 지향합니다.


단어의 어원

좌파란 영어로 Left Wing or The left로 쓰입니다. 그 많은 단어들 중 '왼쪽'이라는 단어를 쓴 이유는 프랑스혁명 시절 서민들을 대변하고 급진적 변화 운동을 하였던 '자코뱅'파가 국민공회에서 가운데에 있던 의장석의 왼편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세부 분파


한국 사회에서 지금까지도 통용되는 개념이 '좌파는 곧 종북이다'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물론 절대다수의 좌파들이 종북세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단. 세부 분파 중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파는 크게 공산주의자와 사회민주주의자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기독교 사회주의, 종교 사회주의, 아나키즘, 페미니즘 등등 수많은 부류의 분파가 이에 속합니다.


즉, 사상이 극단적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지게 되면 공산주의자가 될 수도 있지만 본래 좌파는 기존의 사회 시스템에 안주하기보다는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입니다.



우파란?


본래 우파란 좌파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자유경제체제를 선호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가치를 지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개혁적인 좌파들과는 다르게 안정을 추구하며 평등과 분배보다는 경쟁을 통한 사회발전을 추구합니다. 


세부 분파


우파들의 세부적인 분파로는 국가주의, 국수주의, 자문화 중심주의, 파시즘, 인종주의, 자유시장주의, 신자유주의 등등이 있습니다. 극좌파와 마찬가지고 극단적으로 오른쪽으로 치우칠 경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러시아, 일본이 보여주었던 나치즘, 파시즘, 군국주의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래 우파란 현재 가지고 있는 가치를 지키자는데 초점을 둔 사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보입니다.